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국토부, 「2024년 도로 교통량 조사」 결과 발표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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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평균 일교통량은 16,262대(전년 대비 1.3% ↑), 이동 거리는 지구 둘레 약 1만 3천 배


국토교통부가 5월1일 고속국도, 일반국도, 지방도에 대한 2024년 교통량조사* 결과를 발표했다.


* 도로건설 계획 수립, 교통수요 분석, 도로포장 설계, 산업‧연구 등 자료로 활용

** 조사지점 : 총 3,920개 지점(고속국도 686, 일반국도 1,623, 지방도 1,611)


24년 한 해 동안 도로를 통행한 차량을 하루 평균으로 산출(평균 일교통량)한 결과, 전년 대비 1.3% 증가한 16,262대로 나타났다. 도로 교통량은 지난 10년간(‘15년~’24년) 연평균 1.6% 증가하는 추세이다.


이는 자동차등록대수의 증가(전년 대비 1.3% ↑)가 주요 원인 중 하나로 보인다.


- 평균 일교통량 최근 10년간 추이


(도로 종류별) 고속국도 평균 일교통량은 53,392대(전년 대비 1.6% ↑), 지방도 평균 일교통량은 5,934대(전년 대비 1.1% ↑)로 전년 대비 증가한 반면, 일반국도는 13,136대(전년 대비 0.3% ↓)로 다소 감소하였다.


(차량 종류별) 승용차 평균 일교통량이 11,906대(73.2%)로 가장 높고, 다음으로 화물차 4,053대(24.9%), 버스 303대(1.9%)이다.


버스(2.3% ↓)와 화물차(0.2% ↓)는 감소한 반면, 승용차 비중은 전년보다 1.9%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승용차 중심의 이동 패턴이 지속됨을 확인할 수 있다.


(시기별) 주(7시~19시)에 평균 일교통량의 76.4%가 이동하며, 시간대는 16~17시, 요일별로는 금요일에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.


(도로 구간별) 평균 일교통량이 가장 많은 구간은 고속국도의 경우 수도권 제1순환선인 경기 하남시의 하남 분기점(JCT)에서 남양주시 퇴계원 나들목(IC, 13.6km)으로 222,540대이다.

* 2023년 평균 일교통량이 가장 많았던 경부고속도로 신갈 분기점(JCT)~판교 분기점(JCT, 13km)은 2% 감소(216,982→212,537대)


일반국도는 자유로에 위치한 77호선 서울시계~고양시 장항 나들목(IC) 구간(191,565대, 19.5km)으로 출퇴근 시간대 교통량이 집중되었다.


지방도는 화성과 수원을 연결하는 309호선 화성시 천천 나들목(IC)~서수원 나들목(IC) 구간(127,525대, 5.6km)이며, 인근 산업단지 등에서 차량 유입이 높은 것으로 보인다.


- 지역별, 경기도의 평균 일교통량이 40,677대(전년 대비 1.7% ↑)로 가장 많고, 강원도가 가장 낮은 8,292대(전년 대비 1.3% ↓)로 조사되었다.


- 충청북도는 평균 일교통량 증가율(2.9%, 14,128→14,539대)이, 제주도는 감소율(4.3%, 11,649→11,147대)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.


디지털도로팀 허나윤 팀장은 “하루 평균 교통량의 이동 거리는 약 5억1천 6백만km로 지구를 12,885바퀴 도는 거리에 해당한다”면서,

“교통량 빅데이터가 다양한 산업에 활용*될 수 있도록 데이터 수집의 정확도․확장성 향상을 위해 인공지능(AI) 영상분석 교통량 조사 장비를 올해부터 단계적으로 도입하고 있다”고 밝혔다.


* 최근 3년간 교통량 정보 제공 건수 : 216,476건


이번 교통량 조사 결과는 ‘국토교통 통계누리’(http://stat.molit.go.kr)와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의 ‘교통량 정보 제공시템’(http://www.road.re.kr)을 통해서 5월 1일부터 확인할 수 있다.


김현진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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